보도자료
  • 참여마당
  • 게시판
제목 ‘최근 상황 관련 재향군인회 입장’
작성자 홍보실 등록일 2016-04-19 조회수 2147
파일첨부

  ‘최근 상황 관련 재향군인회 입장’

 

  “임시총회 '부회장단 해임' 가담자 고발·징계”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재향군인회(향군)는 최근 대의원 임시총회에서 일부 회원들이 산회 중에 부회장단 해임안을 통과시키고 회장 선거 절차를 재개하기로 한 것을 '불법적인 폭거'로 규정하고 가담자를 고발·징계하겠다고 19일 밝혔다.

 

  향군은 '최근 상황 관련 재향군인회 입장'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에서 최근 대의원 임시총회에서 벌어진 사건을 언급하고 "난동을 사주했거나 가담의 정도가 심했던 인원들에 대해 단호히 법적인 고발과 함께 강력한 징계를 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향군은 "산회가 선포됐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세력들은 대의원들을 선동하고 임시회장을 선출해 박용옥 회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부회장단 4명을 동시에 해임하고 차기 회장 선출을 시도하는 등 불법적인 폭거를 저질렀다"고 설명했다.

 

  향군의 관리감독기관인 국가보훈처는 향군 회장 선거를 이틀 앞둔 이달 13일 선거 연기를 지시했고 향군 지도부는 이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일부 회원들은 지난 15일 대의원 임시총회에서 부회장단 해임안을 긴급 제출하고 기립박수의 방식으로 이를 통과시켰으며 회장 선거 절차를 재개하기로 의결했다.

 

  향군은 "최근 향군의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재향군인회와 회원 모두는 먼저 말할 수 없는 참담한 심정으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부정을 당연시하고 그런 자들을 옹호하는 세력이라면 당연히 향군 회원 자격이 없다고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ljglory@yna.co.kr

 

  <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4/19 10:43 송고

 

  동일보도 : KBS, YTN, 코나스, 한국디지털뉴스 외

 

 

〔전문〕최근 상황 관련 재향군인회 입장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친애하는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회원 여러분!

 

  대한민국재향군인회는 2015년 제 35대 재향군인회장 선거 당시 금권선거와 산하업체장 및 임직원 선임과정에서 금품수수 등 비리문제로 조남풍 전임회장이 구속되고, 이어서 지난 1월 13일 임시총회에서 해임되는 등 역사상 초유의 불행한 사태를 맞이했습니다.

 

  이에 따라 재향군인회는 이러한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고 조직을 정상화 시키기 위해 공석 중인 회장 선거를 지난 4월 15일 개최 예정이던 제 66차 대의원 총회에서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지난 3월 18일 前 회장 관련 재판과정에서 지난 해 선거 시 대의원 190명에게 1인당 500만 원을 지급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고, 또한 3월 28일에는 이번에 회장 보궐선거에 입후보한 3명도 ‘제 35대 회장선거에서 대의원들에게 돈을 뿌렸다’는 구체적 내용의 진정서가 보훈처에 접수되었습니다. 현재 금권선거에 연루된 3명의 입후보자와 서울지역 19명의 대의원들은 검찰에 고발되어 수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향군의 감독기관인 국가보훈처는 3월 29일 ‘금품수수 등 부정을 저지른 후보자와 대의원들에 대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향군에 지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향군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아직 이들에 대한 사법적 판단이 나오지 않았음을 고려하여 선거 절차를 그대로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국가보훈처는 4월 13일 공문을 통해 재향군인회법 제 1조, 2조, 4조의 2, 17조 및 민법 제 37조에 근거하여 진행 중이던 보궐선거의 연기를 지시하였습니다. 향군에서는 이러한 국가보훈처의 지시가 국가감독기관으로서의 적법한 권한임을 확인하고 이를 수용하여 4월 15일 예정이던 선거를 중단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2015년도 결산안과 2016년도 사업계획과 예산안 등을 심의하기 위한 대의원 총회는 예정대로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당일 13시 예정대로 열린 대의원 총회에서는 본안 심의도 하기 전 일부 입후보자들의 지지자들로 보이는 대의원들과 대의원 자격이 없는 난입자들에 의해 단상이 점거되고 회의가 중단되는 사태를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회의 진행을 맡은 박용옥 회장권한대행(육군부회장)은 정회에 이어 산회를 선포함으로써 이 날 총회는 무산되었습니다.

 

  또한 산회가 선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세력들은 대의원들을 선동하여 임시회장을 선출하여 박용옥 회장권한대행을 비롯한 부회장단 4명을 동시에 해임하고 차기 회장선출을 시도하는 등 불법적인 폭거를 저질렀습니다.

 

  이에 우리 재향군인회에서는 이날 난동을 사주했거나 가담의 정도가 심했던 인원들에 대해서 단호히 법적인 고발과 함께 강력한 징계를 할 방침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친애하는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회원 여러분!

 

  최근 향군의 일련의 사태와 관련하여 저희 재향군인회와 회원 모두는 먼저 말할 수 없는 참담한 심정으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희 재향군인회는 1952년 국가발전과 사회공익 증진에 이바지하고 제대군인의 권익과 친목을 위해 정부의 지원 하에 설립된 공법단체로서 설립 당시부터 정부의 지원과 국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어왔습니다. 저희는 한 시도 이러한 저희에게 주어진 임무와 국민들의 기대 및 정부의 지원에 대한 감사함을 잊은 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부정부패가 만연하고 국가안보의 수호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는 재향군인회라면 당연히 그 존립근거가 의문시될 수밖에 없다고 할 것입니다.

 

  또한 부정을 당연시하고 그런 자들을 옹호하는 세력이라면 당연히 향군회원 자격이 없다고 할 것입니다.

 

  구각을 깨는 개혁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저희 재향군인회가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고 본연의 모습을 되찾기 위해서는 저희 스스로의 환골탈태하려는 뼈를 깎는 노력과 함께 국민 여러분의 절대적인 지지와 응원이 필요합니다. 저희 향군 회원들은 국민들께서 주신 이 사명을 기필코 완수하겠습니다.

 

2016년 4월 19일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인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