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참여마당
  • 게시판
제목 향군상조회 매각에 따른 향군의 입장
작성자 홍보실 등록일 2020-03-20 조회수 1396
파일첨부

향군상조회 매각에 따른 향군의 입장

 

 

ㅇ  향군은 국내 최대의 안보단체로서 1천만 회원과 읍?면?동까지 전국조직을 갖추고 있는 조직이며 향군의 산하업체들이 사업을 통해 얻은 수익금을 종합하여 연말에 국가보훈처를 통해 보훈성금으로 납부 했다가 세금 감면 후 돌려받아 다양한 안보활동 등 조직 관리와 목적사업을 추진하는 단체입니다.

 

ㅇ  향군이 이번 향군상조회 매각을 하게 된 배경은 향군이 회원들의 복지와 편의를 위해 10여 년 전 시작했던 상조사업이 그동안 업체간 치열한 경쟁과 영업환경 악화로 최근 3년간 적자가 지속되고 330억 원이라는 누적적자가 생함으로써 오히려 회원들에게 혜택은 커녕 재무적 부담으로 작용하여 불가피하게 매각하기로 결정하였었습니다.

 

ㅇ  매각 과정은 지난해 7월 삼일회계법인을 매각주간사로 선정하고 회원동요 및 대량 이탈로 인한 영업 손실을 고려하여 비공개 매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이때 보고펀드 외 2개사가 입찰에 응했으나 나머지 2개사는 입찰보증금을 납부하지 않아 성사가 되지 않았습니다.

 

ㅇ  2차 비공개 매각추진 시 법무법인 청담을 매각주간사로 선정하여 추진한 결과 메트로폴리탄 외 2개 회사가 입찰에 참여하였으나 복지사업심의위원회에서 라임자산운용과 연관되었다는 의혹제기와 재무구조가 나쁘다는 이유로 부결 되었습니다.

 

ㅇ  비공개 매각 추진과정에서 상조회 매각 사실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고 노조의 반발로 더 이상 보안유지가 불가능해서 향군 이사회(2019.12.24.)의 의결을 거쳐 경쟁입찰을 통한 매각 주간사로 법무법인 청담을 선정하여 공개경쟁 매각을 추진하였습니다.

 

ㅇ  공개 매각 과정에서 총 4개사가 입찰에 응했으며 주간사로부터 1순위(향군상조컨소시엄, 320억), 2순위(쌍방울, 280억), 3순위(보람상조, 311억) 등으로 응찰내용이 보고되어 향군수익사업 심의기구인 복지사업심의위원회에 상정하여(‘19.12.30) 가결되었고 최고가를 제시한 향군상조컨소시엄이 선정되었습니다.

 

ㅇ  최고 입찰가를 제시(320억)하여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향군상조컨소시엄이 복지심의위원회에서 매각이 결정된 후 계약과정에서 고용승계, 3년간 상조업 유지 및 주식양수도 금지, 주요자산매각 금지 등 향군의 요구조건을 모두 수하여 계약이 지난 1월 9일 체결되었으며 인수인계 과정을 거쳐 금년 1월 20일부터 양수인 측의 경영이 정상적으로 시작 되었습니다.

 

ㅇ  이와 같이 향군은 감독기관인 국가보훈처, 국회 등으로 부터 매년 감사를 수감하고 있는 공법단체로서 이번 상조회 매각은 매각 주간사를 통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우선 협상자를 선정했으며 또한 최종 인수업체 선정도 복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의결하는 등 향군이 중간에서 로비를 받거나 업무에 개입할 여지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을 명확히 밝혀드립니다.

 

ㅇ  그러나 현재 향군상조 인수사인 향군상조컨소시엄이 3년내 주식양도 금지조항을 위반하고 기습적으로 보람상조에 재매각을 추진(2020.3.4.)하였습니다. 따라서 향군은 매각시의 계약조건을 위반한 향군상조컨소시엄을 상대로 지난 3월 17일 법적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앞으로 향군상조회에 가입한 회원들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강력히 법적대응을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2020. 3. 20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인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