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참여마당
  • 게시판
제목 주미대사관 방문 한미동맹 강화 논의
작성자 홍보실 등록일 2022-03-30 조회수 76747
파일첨부

김진호 향군회장 주한미대사대리 만나 한미동맹 강화 논의


- 한반도 평화와 안정위해 한미전략 동맹으로 발전 의견 모아 -

 

ㅇ  대한민국재향군인회(이하, 향군) 김진호 회장은 29일 오전 주한미대사관을 방문 크리스토퍼 델 코소(Christopher Del Corso) 주한미대사대리와 만나 최근의 한반도 안보정세와 한미동맹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델 코소 대사대리는 국내 최대의 안보단체인 향군의 김진호 회장과 만나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 미?중 간의 패권 경쟁 최근 한반도 안보정세가 엄중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새로 들어서는 신정부와 한미동맹을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폭넓게 발전시켜 나가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ㅇ  한편 김진호 향군회장이 “한국에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 한미 양국이 긴밀한 협력과 동맹강화를 통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하자 델 코소 대사대리는 “잘 알겠다며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선도국가(Global player)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ㅇ  이날 김 회장은 향군의 안보활동을 소개하면서 향군은 한미동맹 강화를 3대 안보활동 중점으로 선정하고 그동안 트럼프 미 대통령 방한 환영행사, 워싱턴 미 참전용사 추모의 벽 건립 성금모금 및 지원, 미 참전용사 보은행사 및 마스크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 왔다고 소개하고 “오는 5월 말로 예상되는 바이든 미 대통령의 방한 시 향군차원에서 대대적인 환영행사를 할 것이다.”고 약속했다.

 

ㅇ  이에 델 코소 대사대리는 향군이 한미동맹을 위해 엄청난 활동을 해 것에 대해 놀라움과 감사를 표하면서, “한미동맹을 위해 계속 긴밀한 협력을 해나가자”고 제안했다.

 

ㅇ  이 외에도 김 회장은 쿼드가입,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 대응,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 등 윤석열 정부의 핵심 외교안보 정책 현안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대사대리의 조언을 요청하여 토의를 가졌으며, 토의 내용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전하겠다고 말하였다.

 

ㅇ  작년 7월 14일 부임한 델 코소 대사대리는 미 해병대 장교로 복무했으며, 2001년 911테러가 일어난 직후에 재입대하여 1년 간 추가 현역복무를 한 경력이 있다. 한국계 배우자인 캐롤라인 정 사이에 두 자녀를 두고 있고, 한국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깊어 ‘한국을 제2의 고향’이라고 부르며 올해 중국이 한복 관련하여 논란을 일으켰을 때 한복이 한국문화임을 강조하는 글을 트위터에 올린 바 있다. 끝.

   

인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