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호국인물
  • 홍보마당
  • 이달의호국인물
제목 2012년 5월의 호국인물
작성자 전산부 등록일 2012-05-03 조회수 1962
파일첨부

5월의 호국인물 육탄 10용사(勇士)



전쟁기념관 6·25전쟁실에 전시되어 있는 육탄 10용사상 조형물
전쟁기념관은 북한군의 기습작전으로 점령당한 개성 송악산을 탈환하고 산화한 육탄 10용사를 2012년 5월의 호국인물로 선정, 발표했다.

1949년 5월 3일 새벽, 북한군은 국군의 전방 방어진지 구축작업을 방해하고 남침을 감행하기 전, 국군의 전투력을 탐색하기 위해 개성 송악산의 아군진지를 기습 침공하여 점령했다.

개성 북쪽에 위치한 송악산은 개성을 지키기 위해 잃어서는 안되는 곳이었다. 때문에 아군 제1사단 11연대는 다음날 새벽부터 빼앗긴 고지를 탈환하기 위해 공격을 했으나 북한군이 구축한 토치카에서 빗발치듯 뿜어대는 기관총 사격으로 아군의 희생만 늘어났다. 이에 적의 토치카를 제압하지 않고서는 공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토치카 파괴를 위해 육탄공격을 감행할 특공대를 편성키로 했다.

이때 제일 먼저 특공대를 지원한 사람이 당시 하사관 교육대 1소대 1분대장이던 서부덕 상사였다. 이어 김종해, 윤승원, 이희복, 박평서, 황금재, 양용순, 윤옥춘, 오제룡 하사 등 8명이 자원했다. 서 상사를 공격대장으로 한 이들 9명의 용사들은 5월 4일 정오를 기해 81㎜ 박격포탄을 가슴에 안고 각자 목표로 한 토치카를 향해 돌진했다. 이들은 적의 완강한 저항과 기관총 사격에 총상을 입으면서도 목표지점까지 기어이 접근하여 몸을 던져 자폭함으로써 9개의 적 토치카를 파괴했다. 이들의 희생으로 아군은 송악산 고지를 재탈환할 수 있었다.



한편, 이에 앞서 중화기 소대 분대장 박창근 하사가 적 토치카 파괴를 위해 홀로 수류탄 7개를 들고 돌진하다가 전사했다.
이에 박 하사와 9명의 용사를 합쳐 “육탄 10용사”라 부르게 되었으며 이들의 불타는 조국애와 희생정신은 오늘날까지 군인정신의 표상이자 전 군의 귀감이 되고 있다.

정부는 고인들의 공훈을 기려 서부덕 이등상사는 중위로, 9명의 하사에게는 특무상사 특진과 함께 각각 을지무공훈장을 추서했다. 또한 육군은 2000년부터 전투부대 중에서 모범 부사관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영예인 ‘육탄 10용사상’을 제정하여 이들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

2012년 5월 3일(목 14:00) 전쟁기념관 호국추모실에서는 유족과 육군 주요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고인을 추모하는 현양행사가 거행된다.
의견달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