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참여마당
  • 게시판
제목 동절기 전기누전 및 합선으로 인한 화재예방대책 강구해야
작성자 정병기 등록일 2018-11-01 조회수 29
파일첨부

동절기 전기누전 및 합선으로 인한 화재예방대책 강구해야

 

가정이나 산업현장 전기사용 전기안전 준수해야 전기화재 막을 수 있다는 점 명심해야,

전기코드에 여러 개의 많은 문어발 전기제품 연결은 전기사고 합선의 위험이 높다고 본다.

 

해마다 전기사용이 급증하므로 전기합선이나 누전에 의함사고가 증가추세에 있는 현실이다. 전체 화재사고의 44%는 전기 합선, 과부하, 과열, 누전 등 전기가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한다. 전기로 인한 사고는 화재 뿐 아니라 누전 및 감전사고 등이 있다. 영유아, 어린이들의 콘센트 장난에 의한 감전사고와 물기가 많은 장소에서 면도기, 헤어드라이를 사용하다 발생하는 감전사고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시설이 낙후된 대중목욕탕에서 감전사로 숨진 아주머니의 기사가 보도된바 있다. 목욕탕 주인이 건물 옥상에 내버려둔 폐 전선을 타고 흘러내린 빗물이 합선을 일으킨 것이다. 이러한 전기안전사고는 만물이 기지개를 켜는 봄철이면 더 많이 볼 수 있다. 해빙기에 접어들면서 전기안전사고에 대한 주의가 더 필요하다고 본다.

 

그리고 찬바람이 불면 가정이나 사업현장에서 전기제품인 전열기를 많이 사용을 한다. 겨울철에는 전기난로나 온풍기, 히터의 사용이 빈번한 시점이다. 또한 이러한 가전제품의 사용이 늘면서 자연스레 전기코드를 끼웠다 뽑을 일도 많다. 때문에 콘센트가 손상되거나 헐거워진 경우가 많으므로 감전 합선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파손되었을 경우 새것으로 교체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전기제품이나 콘센트 등에 대한 cjf저한 관리와 주의가 요구되는 계절이 왔다고 본다.

 

지난해 보관했던 전기제품이나 전열제품들은 창고 등에 보관했던 전기제품을 꺼낸 후에는 반드시 전선의 피복상태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제품을 넣거나 꺼낼 때, 또는 보관하는 동안 긁히거나 손상을 입기 쉬운 부분이 전선인 만큼 피복이 벗겨졌다면 교체하거나 절연 테이프로 단단히 감아주자. 농사용 전기설비의 경우는 사용 전에 반드시 누전차단기의 작동여부 부터 확인해야 한다. 제대로 작동하는 전기제품을 사용해야만리 전기화재사고를 막고 예방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을철은 이사가 많아 주의해야 한다. 이사철, 전선 주위에서 크레인이나 사다리차량 등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전선과 3m 이상의 안전거리를 두어야 한다. 또한 전기시설이 있는 곳에서는 낚시, 연날리기, 축포 터뜨리기 등을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위험요소가 있거나 발생했을 경우엔 즉시 한국전력공사(국번 없이 123)에 즉시 신고하여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 섣불리 하려다 더 큰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전문가의 조치를 받아야 사고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본다.

 

그리고 가정에서는 전기안전과 안전한 전기사용을 위해 안전차단기를 일 년에 정기적으로 몇 차례 작동시켜 보아야 만일 전기 화재 발생시나 누전사고시 차단기가 작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전력에서는 월 1회 이상 누전차단기의 붉은색 시험단추를 눌러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권장한다. 누전차단기가 자주 동작한다고 절대로 누전차단기를 제거하면 안 된다. 이상 시 전기공사업체의 점검을 받은 후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다. 한동안 방치한 전기시설도 철저리 관리해야 한다. 무심코 방치해둔 전기시설에서 누전이 발생하여 생각지도 못한 전기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보일러 등의 전기기기는 누전으로 인한 감전사고 예방을 위해 접지 시설을 점검하고 보강해야 한다.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나 보육원 유치원 유아원에서는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전기콘센트에는 전기안전덮개를 끼워주면 좋다. 또한 전선을 길게 연결하여 사용하지 않고, 가급적이면 벽이나 틈새 안쪽으로 지나가게 배치할 필요가 있다. 또한 물을 만진 손으로는 콘센트를 만지지 않게 하는 등 전기안전상식을 다시금 교육시키고, 가족 구성원 모두가 응급처치 방법 및 인공호흡법이나 심장마사지 등의 응급처치에 필요한 구급법을 미리 익혀놓아야 한다.

 

전기안전사고 주의를 위해서는

?젖은 손으로 전기제품을 만질 때

?물에 잠긴 전선을 만질 때

?전선을 잡고 플러그를 뺄 때

?플러그를 콘텐트에 제대로 꽂지 않았을 때

?콘센트 하나에 여러 개의 플로그를 꽂을 때

?전선이 문틈에 끼어 있을 때

 

전기안전사고 예방 실천을 위해서는

?전열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자리를 지킵니다.

?젖은 손으로 전기 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을 때에는 끝까지 완전히 꽂고, 뺄 때에는 전선이 아닌 플러그를 잡고 뺍니다.

?사용하지 않는 전기 제품은 코드를 빼 놓습니다. 안전과 동시에 환경에도 좋습니다.

?전선이 문틈이나 가구에 눌리지 않도록 설치합니다.

?콘센트 하나에 여러 개의 플러그를 문어발식으로 연결하여 사용하지 않습니다.

?전선이 물에 잠겼을 경우에는 다가가지 않습니다.

 

전기는 인류문명에 큰 변화를 주고 행복을 가져온 것이지만 잘못사용하거나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을시에는 큰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고 동절기 전기제품사용을 물론 가정이나 산업현장에서 전기사용에 큰 관심을 가지고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사건 사고가 없는 겨울철이 되기를 아울러 바란다. 글쓴이/ 정병기< 칼럼니스트>

 

 

 

인쇄 목록